국정원 수사 재판의 쟁점과 전망은?_포커스타 프리롤 어떻게 플레이해_krvip

국정원 수사 재판의 쟁점과 전망은?_포커 때문에 룩셈부르크_krvip

<앵커 멘트>

그러나 원세훈 전 원장과 김용판 전 청장은 모두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어 법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앞으로 진행될 재판의 쟁점을 정리해봤습니다.

김준범 기자입니다.

<리포트>

가장 큰 쟁점은 국정원이 벌인 인터넷 심리전의 성격입니다.

검찰은 대선 후보와 정당을 거론하며 지지와 반대글까지 남겼던 만큼 국정원이 '선거 운동'을 했다는 겁니다.

원 전 원장 측은 북한 주장에 대응하기 위해선 정치적인 내용을 다룰 수밖에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직원이 쓴 정치적인 글 2천 건 가량을 증거로 제출했습니다.

심리전이 '정치 관여'나 '선거 개입'으로 결론나도, 처벌의 관건은 원 전 원장이 지시했는지 여부입니다.

검찰은 국정원장이 주재하는 월례 회의와 아침 브리핑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재임 기간 내내 정치 관여와 선거 개입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지시하고, 활동 결과도 보고받았다며 22건의 발언록을 제시했습니다.

반면, 같은 회의에서 정반대의 지시를 여러 번 했다는 게 변호인의 반박입니다.

김용판 전 청장도 검찰과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대선 사흘 전에 발표된 중간 수사 결과가 핵심 쟁점인데, 검찰은 김 전 청장이 증거 분석을 축소, 은폐하라고 실무자에게 지시했다고 기소했지만, 김 전 청장 측은 실무자에게 어떤 지시도 한 적이 없고 결과만 보고받았을 뿐이라고 했습니다.

법원은 어제 곧바로 재판부를 배당했으며, 선거법 사건임을 감안해 최대한 빨리 재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